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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및 강의 소개/외부 강의

직장인 소통 및 조직활성화 교육, 특강(한국산학연협회)

by 기업교육 및 취업 컨설팅 전문강사 2020. 3. 17.

안녕하세요, 여러분~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분들이 많다고 해서

 

개인적으로 너무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저도 최근에 코로나 19바이러스 때문에 피해를 본 경우 중에 하나인데요

 

아무래도 기업들이 사람들이 모이는 것을 피하려고 하다 보니

 

강의나 교육을 줄이거나 연기하여 온라인으로 찾아 뵙는 게 전부가 되었네요 ㅠ.ㅠ

 

그래도 이렇게라도 찾아 뵙고 있으니 글이라도 많이 봐주세요~


오늘은 이전에 직장인 소통 및 조직활성화 교육에 대해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모든 기업이 직장인 소통 및 조직활성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데, 

 

역시나 저를 잘 불러주셨던 한국산학연협회에서 보수 교육을 할 때 2시간 편성해주셔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강의 제목 : 직장인 센스탑재 프로젝트

강의 시간 : 2시간

참여대상 : 전국 산학연코디네이터 보수 교육 대상자

 

직장인 신입사원 혹은 직장 상사와 부하직원간 소통에 필요한 내용들을 약간의 활동을 겸비하여

 

100여 명에 가까운 담당자 분들과 2시간 동안 알차게 진행했었습니다. 

 

장소는 이전에 진행했던 LIG인재니움사천연수원인데

 

현재는 KB손해보험인재니움사천연수원 으로 바뀌었습니다. 

 

장소 : KB손해보험 인재니움사천연수원 (교육동)

주소 : 경남 사천시 곤양면 과포길 22

 

이날은 2시간 교육만 하면 되었기에 당일치기로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여기는 이전 블로그 내용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조경이 뛰어나고 

 

숙소에서 오션뷰가 조망 가능하기 때문에 합숙 교육을 할 때는 너무 좋은 곳이라 말씀드렸죠!

 

추가로 말씀드리면 여기는 교육용 장비와 시설들이 매우 우수한 편이라

 

강의하는 강사 입장으로서도 만족스러운 연수원입니다.

직장인 소통 조직활성화 교육 커뮤니케이션 워크숍 한국산학연협회 인재니움사천연수원 문근영강사 특강 신입사원 상사와부하 코디네이터

 오늘도 열심히 강의하는 제 모습이 보이시나요? ^^


이 부분은 강의 초반입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직장인들이 최악의 상사로 뽑는 리스트를 표현한 것입니다.

 

직장인들이 최악의 상사로 생각하는 사람들 순위]

  1.  본인밖에 모르는 이기적인 사람
  2.  입만 열면 욕만 하는 부정적인 사람
  3.  절대 열리지 않는 지갑, 엄청난 구두쇠

 

자, 이 리스트에 본인이 해당되는지 당신이 상사라면 당연히 모를 것입니다.

 

제가 여기서 상사로 일컫는 의미는 보통 30후반부터로써 중간관리자급 이상일 경우를 의미합니다.

 

더 쉽게 말씀드리면 일반 주임, 사원, 대리까지는 부하직원이 될 것이고, 과장, 차장, 부장, 팀장들은 상사가 됩니다.

 

물론 회사나 조직에 따라 수평적 문화나, 30대 중반임에도 불구하고 막내를 하시는 분도 있을 것이고,

 

이미 30대 후반쯤에 관리자나 팀장 역할을 하시는 분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참 이상한 게 안그러던 사람들도 관리자처럼 감투를 쓰게 되면 이상하게 변하는 이유가 뭘까요?

 

법인카드가 자기것도 아닌데 법인카드로 직원들 밥사주면서 왜 그렇게 생색을 낼까요?

왜 그렇게 보고를 하면 부정적으로만 생각을 하고 속좁게 행동을 할까요?

왜 그렇게 잘한 직원들 실적은 가로채서 본인 것처럼 행동하는 것일까요?

 

이런 이유들 대다수 부하 직원들 입장을 겪은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모두 생각해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과거 회사에 다닐때는 그 부분도 겪어 봤기 때문에 이런 강의를 할 수 있는 것이었죠!


이런 부분을 확인하며 CASE를 공유하기 위해서 중간에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아래 그림처럼 포스트잇에 특정 질문에 대한 답을 작성하도록 하고, 칠판에 붙여달라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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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 포스트잇에는 아주 어머아멓머한 내용들이 작성되어 있어서 

 

제가 읽어드리면서도 이런 경우가 진짜 있었는지 재차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좋은 경우에서는 감동있는 부분도 있었고, 나쁜 경우는 속에서부터 욕이 절로 나올 정도였으니까요!

 

그래서 이런 모든 내용들을 공유하면서 본인은 앞으로라도 그러지 말리라 다짐하고

 

앞으로는 이렇게 이렇게 해나가자는 다짐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런 내용을 관리자의 입장과 신입사원의 입장으로 구분지어서 했는데, 

 

아래 부분 부터는 직장인에서 신입사원들 위주로 용 작성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입사원들 그리고 사회 생활 1,2년 정도 하신 분들도 문제가 없지는 않습니다.

 

관리자나 상사에서 꼰대가 있었다면 신입 중에는 90년대생이 오게 되면서 발생하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조직 문화에 섞이려고 하지 않고, 자신과 맞지 않으면 굳이 맞추려고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착한 상사들을 악용하는 사례들도 종종 있어서 신입사원들도 개념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상사가 생각하는 최악의 부하직원 순위]

  1. 일 못하는데 배우려고 하지도 않는 직원
  2. 매번 얻어먹기만 하는 직원
  3. 선배가 말하는데 딴짓하는 직원

신입사원 여러분들 중에서도 회사에서 월급받고 일한다면 응당 밥값은 하셔야 합니다.

 

언제까지 신입사원일 수 도 없는데 모른다고, 실수라고 할 수 없지 않나요?

 

강의 내용에는 신입사원들이 꼭 알아야 하는 회사 센스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많은 직장 상사와 부하직원들 간 소통이 될 수 있고,

 

소통이 되어야만 조직활성화도 가능한 부분이라는 사실을 꼭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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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시간이라는 긴 시간동안 위의 사진처럼 많은 분들이 집중해서 수업을 들어주셨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번 강의를 통해 각자의 위치에 따른 소통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갖게 되었다는 교육후기가 있었습니다.

 

어떤 조직이든 소통이 되지 않고 일방적이게 되면 그 조직은 내부적으로 문제가 지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소통, 조직활성화 교육을 통해 더 많은 조직들이 적극 소통하고 상대방을 이해하며 

 

업무를 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강의 후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강의가 필요한 곳은 언제든 연락주시고요, 

 

제가 운영하는 터닝포인트TP 유튜브도 많은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이상, 강사 문근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ZEavnbw5Glp5BfjmG6BuL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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